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정보

코골이 고치는 법

우리는 종종 피곤하면 코를 골고는 하는데요. 몸에 좋지 않은 코골이를 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지만, 간혹 무호흡증이나 악성 코골이와 같은 코골이 등은 뇌종양을 의심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증상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골이 고치는 법과 코골이 관련 질병, 코를 골면 안 좋은 이유, 원인, 코골이 수술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앞서 최대한 일반인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의의 의견을 풀어서 적으니 최소한 천천히 읽어보신다면 꼭 도움되시리라 확신합니다.

코골이의 원인

우선 코골이가 일어나는 원인은 쉽게 우리가 잠잘 때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좁아지게 되는데 이때 입천장이나 코의 주변에 줄어든 압력으로 코 주변이 떨리게 됩니다. 바로 이때 나는 소리가 코골이인데요.

 

조금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 보면 코골이의 경우 혀, 코, 목젖, 기도, 폐등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난답니다. 또한, 코에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비염 등이 있을 때도 나타나죠.

 

다만 중요한 것은 코를 곤다면 건강에 안 좋은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입니다.

 

코를 골면 안좋은 이유, 코골이 관련 질병

코를 심하게 곤다면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코골이 역시 진동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문의들이 말하기를 뇌 역시 지속적으로 흔들리게 된 다는 것이죠.

 

또한 심한 코골이는 수면 중 무호흡증을 야기시켜서 문제가 더욱 심각한데요. 만약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면 부정맥이나 심부전, 뇌졸증, 발기부전, 탈모,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이 찾아올 가능성이 굉장히 커진답니다.

 

 

이는 우리가 수면 중 호흡을 똑바로 하지 않는다면 몸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는 것 때문인데요. 그로 인해 심장에 과부하가 와서 심부전증 등이 생기고, 체내 산소의 부족은 또한 인슐린의 작용을 떨어트려 몸에 당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죠.

 

더하여,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수면무호흡증은 뇌졸증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무려 뇌졸증 환자 중에 60퍼센트가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을 정도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 코골이가 잦은 분들이라면 꼭 병원에 들리셔서 전문의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문의와 상담 바로가기>

 

코골이 수술

코골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정말 개인차가 심한 증상이기 때문에 우선 어떤 이유 때문에 코골이가 생겼는지를 먼저 정확히 검사받아야 합니다.

 

수술의 경우에는 전체 코골이 환자 중에 30퍼센트 정도만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원인에 따라 양압기나 구강장치를 쓰고는 합니다. 또한 금주와 금연을 통한 생활습관 개선도 권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공기의 흐름을 막는 부위를 넓히거나 흰 코 등을 바로 잡습니다.

 

 

코골이
코골이 고치는법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