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정보

선홍색 혈변 원인

간혹 가다 우리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나오면서 놀랄 때가 있습니다. 바로 혈변 때문인데요. 오늘은 선홍색 혈변이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증상이 잦은 분들은 건강에 굉장히 위험한 적신호 일 수 있으니 꼭 글을 참고하시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우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전문의의 의견을 일반인분들이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므로 적어도 천천히 읽으신다면 이해하시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으실 거라 확신합니다.

 

선홍색 혈변이 나오는 원인

 

 

우선 혈변은 모두가 생각하는 것처럼 장기에 생긴 상처로 변에 피가 같이 나오는 현상을 일컷습니다. 하지만, 혈변이 나오는 이유를 장기에 상처가 난 위치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첫째로는 십이지장 등 위쪽 위장들에서 출혈하는 경우에 혈변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의 특징은 혈변과 함께 변의 색깔이 굉장히 검다는 점이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순히 위염이나 궤양에 의한 출혈일수도 있지만 악성종양, 식도 정맥류 등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꼭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일반적인 항문질환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피의 양이 휴지에 묻어 있거나 피와 변이 섞여 있는 정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피와 변이 약간만 섞여있다면 직장이나 항문 부근에서 출혈이 있었을 확률이 높은 것이고, 그런 것이 아니라 피와 변이 완전하게 섞여있다면 그 경우에는 좀 더 안쪽에서 출혈이 있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에는 치핵이나, 치열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고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증상들이 잦거나 비교적 최근에 변비가 지속적으로 있으며, 혈변도 동반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혈변 치료법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자세한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혈변 치료법 3가지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 증상이 치핵인 경우

증상이 약한 치핵의 경우 좌약이나 좌욕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만약에 중간 정도이면 국소치료와 수술을 해야 하며, 당연히 증상이 심하다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 증상이 치열인 경우

치열의 경우 사실 큰 치료는 필요가 없지만 통증의 완화를 위하여 약을 처방하거나 생활습관 개선 등을 하여 변을 무르게 보도록 권합니다. 쉽게 야채를 많이 먹으면 되겠죠?

 

 

 

 

  • 증상이 심각한 대장암이나 직장암 등에 가까운 경우

위와 같은 심각한 증상일 경우 몸무게가 반드시 감소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치료법의 경우 전문의의 진료와 함께 내시경 검사를 받게 됩니다.

 

조기진단을 하게 된다면, 보통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를 하고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도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선홍색
선홍색 혈변 원인